재외국민교육정보 교육국
서강대학교와 성균관대학교의 2025학년도의 입학전형 시행계획이 발표되었다. 2024학년도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서강대의 경우 2023학년도와 2024학년도부터 신설된 학과들이 국제학부와 자연계열을 힘을 주면서 인문계 위주의 대학이라는 이미지를 벗어나고 있는 모습을 엿 볼수 있다. 서강대의 시스템반도체공학과와 글로벌융합학부, 성균관대의 반도체시스템공학, 지능형소프트웨어학, 글로벌바이오메디컬공학 등의 경우 여전히 재외국민 자격으로는 지원할 수 없다고 입학처는 밝히고 있다.
2025학년도 선발에 있어 변화 내용을 살펴본다.
광고 : 특례 및 해외고 수시전형을 고려한다면 ACSA 진학 컨설팅팀에게 상담신청 하세요. |
1. 재외국민전형(정원 외 2%)
원서접수 기간은 서강대와 성균관대 모두 2024년 7월 8일 월요일부터 대략 3일간 진행될 예정이며 합격자 발표는 9월로 예정되어 있다. 2025학년도 후기(9월 입학) 모집의 경우 2025년 3월~4월 중 온라인 접수를 시행할 예정이며, 6월 중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다만, 정확한 날짜는 2024년에 발표될 요강을 확인하여야 한다.
모집인원의 경우 서강대 31명(인문 19명, 자연 12명) 선발하며 글로벌융합학부 및 시스템반도체공학과는 선발하지 않는다. 성균관대는 66명(인문계 34명, 자연계 27명, 약학 3명, 의예 2명) 선발하며 반도체시스템공학, 지능형소프트웨어학, 글로벌바이오메디컬공학, 글로벌융합학부, 사범대등 지원이 불가능한 전공들이 있으므로 지원시 요강을 확인하여야 한다.
전형방식은 서강대는 서류 100%로 평가하며 온라인 서류제출 이다. 이때, 온라인 제출서류(PDF파일)의 좌측 상단에 연번과 활동명을 입력해야 한다. 성균관대의 전형방식은 의예과를 제외한 모집단위(약학 포함)에서 서류 100%이며 의예의 경우 1단계 서류 100%, 2단계 서류 70% + 면접이 30%로 평가 한다.
2. 전교육과정해외이수자 전형(전기, 후기)
전교육과정해외이수자 전형 또한 2024학년에 비해 크게 달라진 점은 없다. 전교육과정해외이수자 전형의 경우 모집인원은 전공별 약간명을 선발 한다.
지원 시기는 재외국민전형(정원 외 2%)의 경우와 같이 2024년 7월 8일 월요일부터 대략 3일간 진행될 예정이며 합격자 발표는 9월로 예정되어 있으며, 2025학년도 후기(9월 입학)모집의 경우 2025년 3월 ~ 4월 중 온라인 접수를 시행할 예정이다. 합격자 발표는 7월 접수 전형의 경우 9월로 2025년 3월 ~ 4월에 접수한 경우 2025년 6월 중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다만, 정확한 날짜는 2024년에 발표될 요강을 확인하여야 한다.
전형 방식은 서강대와 성균관대 모두 서류 100%이다. 다만, 성균관대의 의예과 및 스포츠과학과의 경우 1단계 서류 100% 및 2단계 서류 70%와 면접 30%로 단계별로 평가한다.
3. 수시전형
지원 시기는 9월 중순이며 지원 가능 모집 단위는 일부, 외국인만 선발하는 전형이 있긴 하지만 계약학과를 포함한 전 모집단위의 학과에 지원이 가능하다.
평가방식은 서강대 학생부종합(일반)과 성균관대 학생부종합(계열, 학과)은 서류 100%로 선발한다. 성균관대의 학생부종합 면접형(의예과, 사범대, 스포츠과학)과 학생부종합 과학인재의 경우 1단계 서류 100%와 2단계 서류 70% 및 면접 30%로 평가한다.
해외고 졸업 학생들에게 서강대와 성균관대의 수시전형은 매우 중요한 사항이므로 학업역량과 전공적합성에 대해서 잘 준비해야 할 것이다. 두 대학은 수시전형에 있어 제출하는 서류에 약간의 차이가 보인다. 두 대학의 평가방식과 제출서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서강대
제출서류:
- 고등학교 졸업(예정)증명서, 성적증명서, 및 학교 발급 서류
- 학생부 대체서류
- 학교생활 기록부(국내고 재학 사실이 있는자)
학생부 대체서류 제출시 유의점
- 반드시 재학기간 중 학업 및 교내활동 관련 내용에 한하여 작성
- 동아리 또는 봉사활동에 대한 내용만 기재
- 교내, 교외 수상경력은 모두 기재할 수 없음. 단, 평가에 수상 경력을 활용하고자 하는 경우 원서접수 시 수상경력 정보란에 직접 입력 해야 함
- 학생부 대체서류 목록표에 작성되지 않은 증빙서류는 평가에 반영하지 않음
- 공인어학성적, 교외수상실적(수학, 과학, 외국어 등)을 작성하게 되면 무조건 0점 처리
- 학교장의 참가 허락을 받은 교외 수상실적이라도 작성시 0점 처리
- SAT, ACT성적 등 표준화 학력자료 및 스쿨 프로파일 제출 불가
- 지원자의 성명, 출신고교, 부무등의 실명, 사회적 위치등을 암시하는 내용을 기재할 경우 평가에 불이익 있음
- 대체서류은 PDF 파일로 원서접수 사이트에 업로드
- 제출서류의 인적, 학적사항등은 서강대에서 블라인드 처리
- 증빙서류에 여러 활동 내용이 기재되는 경우, 목록표에 기재된 내용을 제외하고 지원자가 블라인드하여 제출
- 증빙서류 우측 하단에 목록표 연번을 기재 해야 함
- 증빙서류에 지원자 이름, 수험번호는 절대 기재하지 말 것
- 증빙서류는 총 10페이지 내로 제출 가능
서강대 수시 지원의 경우, 공인어학 성적은 물론이고 SAT 및 ACT와 같은 표준화 학력 자료를 제출할 수 없다. 따라서, 지원자의 준비된 서류에 따라 지원의 유, 불리를 따져보고 지원해야 할 것이다.
성균관대
제출서류:
- 고등학교 졸업(예정)증명서, 성적증명서
- 학교생활기록부 대체서식 1부
- 학교생활 기록부(국내고 재학 사실이 있는자)
학교생활기록부 대체서식 제출시 유의점
- 모든 서류는 우측 하단에 수험번호와 성명을 기재
- 서류제출은 우편접수를 원칙으로 하며, 등기우편·택배 등의 방법으로 제출 가능
- 활동에 대한 증빙서류를 제출하는 경우, 원본 제출이 원칙이며 사본 제출 시 원본대조필 하여야 함
- 공인어학성적 및 수학·과학·외국어 교과에 대한 교외 수상실적을 기재할 경우 서류 평가에서 “0점”(불합격) 처리 함
- 활동목록은 10개에서 5개로 변경 예정
서강대와 성균관대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표준화학력자료 평가 여부라 할 수 있다. 성균관대의 경우 공인어학 성적을 제외한 학교 교과과정에서의 표준화 학력 자료(SAT, ACT, AP, IB, A-Level)를 모두 평가하지만, 서강대의 경우 이러한 표준화학력자료 및 공인성적을 인정하지 않는다. 따라서, 지원자의 학업성적과 공인성적의 준비에 따라 어떤 대학으로 지원하는 것이 유리한지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지원 전략을 짜야 하겠다.
4. 주목할만한 학과
서강대가 2023학년도와 2024학년도에 신설 및 개편된 학과들의 변화로 글로벌 인재 양성과 미래 산업의 핵심 기술 인력을 교육 시키려는 노력이 보인다. 특히, 로욜라 국제대학의 글로벌한국학부, 게페르트 국제학부에 지원할 수 있다. 그동안 서강대에는 국제학부라고 할만한 전공이 없었는데 2024학년도부터 신설된 학과로 국제학부에 대한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할 수 있겠다. 또한, 2023학년도에 신설된 인공지능학과(3특, 12특, 해외고 수시전형 지원 가능)와 시스템반도체공학과(해외고 수시만 지원 가능)의 신설로 자연 계열의 최상위 학과가 서강대에도 개설되었다고 할 수 있다.
성균관대는 지원 가능한 학과에 큰 변화가 없다. 글로벌 학과(글로벌경영, 글로벌경제, 글로벌리더)는 여전히 재외국민 전형과 수시전형으로 지원 가능하며, 계열모집 위주로 선발되기 때문에 입학 후 전공을 선택하는 기존의 방식을 유지한다고 보면 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입학처에 문의하거나 2024년에 발표될 예정인 요강을 참고하기 바란다.
자료제공: ACSA 입시컨설팅(ACSA 무료 입학상담 신청 바로가기)
ACSA 입시컨설팅 문의:
카카오톡: geemokim / 위챗: GeemoKim 이메일: acsa@acsa-scholarship.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