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04 (금)

  • 맑음동두천 10.7℃
  • 맑음강릉 11.7℃
  • 구름조금서울 11.1℃
  • 구름조금대전 11.9℃
  • 맑음대구 11.7℃
  • 맑음울산 12.4℃
  • 맑음광주 11.4℃
  • 맑음부산 13.7℃
  • 맑음고창 10.6℃
  • 구름많음제주 11.5℃
  • 구름조금강화 9.6℃
  • 맑음보은 11.6℃
  • 맑음금산 12.4℃
  • 구름조금강진군 12.6℃
  • 맑음경주시 12.9℃
  • 맑음거제 13.3℃
기상청 제공

해외고 수시 대학별 전형방식 (2) 중앙대, 경희대, 한국외대, 시립대, 이화여대

중앙대, 경희대, 한국외대, 시립대, 이화여대의 해외고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의 대학별 전형방식에 대해서 알아본다.

재외국민교육정보 교육국

 

 

2025학년도 해외고 수시 전형의 대학별 주요사항 1에 이어 두번째로, 중앙대, 경희대, 한국외대, 시립대, 이화여대에 대하여 알아본다. 편의상 사회 배려자 전형이나 논술 전형 등은 제외하고 다룬다. 재외국민특례에 해당하지 않더라도 또는 재외국민에 해당 되더라도 학생부 종합전형의각 대학의 평가 방식을 명확히 이해하고 그에 맞춰 준비한다면, 성공적인 입시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광고 : 해외고 수시 전형을 고려한다면? 지금 바로 상담신청!

 

상담 신청 바로가기


1. 중앙대학교 학생부 종합전형: CAU 융합인재 / CAU 탐구형인재

대학 공시정보에 따르면 중앙대에 입학하는 외국고 졸업생 수는 대략 15명에서 30명 정도로 추정된다. 중앙대는 외국고 졸업생의 교내 활동과 표준화 학력 시험 결과를 적극 반영하는 대학 중 하나로, 국제학교 커리큘럼(IB, AP, A-Level 등)을 이수한 외국고 졸업생들에게 유리하다.

 

중앙대는 두 가지 방식으로 서류를 평가한다: CAU 융합형 인재 전형과 CAU 탐구형 인재 전형이 그것이다. CAU 융합형 인재 전형의 경우 "학교생활에서 학업과 교내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균형적으로 성장한 학생"을 선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즉, 학업 성취도와 함께 성실한 학교생활과 리더십을 보여줄 수 있는 학생들을 선발하는 전형이다. 반면, CAU 탐구형 인재 전형은 "고교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해당 전공(계열) 분야에서 깊이 있는 역량을 보인 학생"을 선발하는 데 중점을 둔다. 자신의 전공 분야에 대한 심화된 탐구와 활동이 중요한 평가 요소가 된다고 볼 수 있다. 

 

전형명

CAU 융합인재 / CAU 탐구형인재

수능최저

없음
전형방법

융합인재: 면접 없음 서류평가(100%)

탐구형인재: 1단계 서류 100% + 2단계 면접 30%

평가요소 성적 증명서, 학생부 대체서식, 표준화학력자료
특이사항

공인어학성적 반영 안함

온라인 PDF 업로드 제출

SAT, AP, IB, A-Level 등과 같은 표준화 학력자료 평가 함

 

2. 경희대학교 학생부 종합전형: 네오르네상스 전형 

경희대의 네오르네상스 전형에서의 평가는 교내활동, 표준화 학력자료, 고등학교 성적으로 평가 한다. 다만, 표준화 학력자료의 경우 학교 교육 과정에 포함된 내용만 제출하게 되어 있다. 즉, 교육 과정에 없는 표준화 학력자료(SAT, ACT 등)는 제출할 수 없다는 것을 염두해서 준비 하여야 한다. 또한, 모든 제출 서류를 우편으로 제출하되 블라인드 처리된 PDF 파일을 원서 접수 사이트에 업로드 해야 한다.

 

전형명

네오르네상스 전형

수능최저

없음
전형방법

1단계 서류평가(100%) - 3배수 내외

2단계 면접(30%,)

평가요소 성적 증명서, 비교과활동 기록표, 표준화학력자료(고교 활동만)
특이사항

- 공인어학성적 반영 안함

- 고교 과정에 있는(성적표에 있는) 표준화 학력자료 반영 함

- 교내 비교과 활동 평가에 반영 함

- 블라인드 처리 되지 않은 원본 1부 우편 접수

- 블라인트 처리한 서류 1부는 접수 사이트에 업로드

 

3. 한국외국어대학교 학생부 종합전형: 면접형 / 서류형

한국외국어대학교는 외국고등학교 졸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학생부 종합 전형으로 면접형과 서류형 두 가지를 운영하고 있다. 면접형 전형에서는 면접이 50%의 비중을 차지하며, 이는 매우 높은 비중으로 간주된다. 면접형 전형의 서류 평가 항목은 학업역량 30%, 진로역량 50%, 공동체역량 20%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공적합성에 높은 비중을 두고 있다. 따라서 탐구활동 및 면접 준비를 철저히 한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반면 서류형 전형에서는 서류 평가 시 학업역량이 50%, 진로역량이 30%, 공동체역량이 20%의 비중을 차지한다. 이는 전공적합성보다는 내신 성적에서 보여지는 학업적 우수성을 더 비중있게 평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면접형과 서류형 전형 모두 '학교생활기록부 대체 활동 보고서'를 제출할 수 있다. 이 보고서는 고등학교 성적 이외에도 교내 비교과 활동 및 표준화 학력자료를 평가하므로, 자신의 학업적 역량을 잘 나타낼 수 있는 항목들을 포함하여 제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평가받을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할 것이다.

 

전형명

학생부종합 면접형 / 서류형

수능최저

없음
전형방법

면접형: 

1단계 서류평가(100%, 3배수)

2단계 면접(50%, 제출서류 바탕)

서류형: 서류평가 100%, 면접 없음 

평가요소 성적 증명서, 교내 비교과 활동, 표준화 학력자료
특이사항

공인어학성적 반영 안함

SAT, AP, IB, A-Level 등과 같은 표준화 학력자료 반영 함

교내외 활동, 동아리, 봉사등의 비교과 활동 평가에 반영 함 

 

4. 서울시립대 학생부 종합전형: 면접형

서울시립대학교의 학생부 종합전형 중 하나인 면접형 전형은 수능 최저기준이 적용되지 않는다. 이 전형의 특징은 면접 비중이 50%로 매우 높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면접 준비가 합격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 또한, 서울시립대는 학교생활기록부 대체서식을 활용하여 고등학교 3년간의 비교과 활동을 평가에 반영한다.

 

서울시립대 입학처 관계자는 재외국민특례(3특 및 12특) 전형이 아예 없으며, 학생부 종합전형에서도 해외고 출신 학생들의 입학 지원이 매우 드물다고 밝혔다. 따라서 해외고 졸업 자격으로 서울시립대에 지원하려는 학생들은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

 

전형명

학생부종합(1) 면접형

수능최저

없음
전형방법

1단계: 서류평가(100%, 3배수)

2단계:  면접 50%

평가요소 성적 증명서, 학생부 대체서식
특이사항

- 공인어학성적 반영 안함

- 표준화 학력자료에 대한 평가 하지 않음

- 교내 비교과 활동 평가에 반영 함

- 고등학교의 학제 관련 정보 제공 해야 함 

 

5. 이화여대 학생부 종합전형: 특기자 전형

이화여자대학교의 미래인재전형의 수능 최저 기준은 해외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에게 지원의 어려움을 야기하고 있다. 따라서 외국고 졸업 학생들은 어학특기자(불어불문, 독어독문) 또는 국제학특기자(국제학부) 전형으로 지원해야 한다. 이 전형들은 실기/실적 전형에 해당하기 때문에, 공인어학성적 및 표준화 학력자료 등을 제한 없이 제출할 수 있다.

 

그러나 2026학년도부터 해외고 졸업자 자격으로 지원 가능한 어학 및 국제학 특기자 전형은 폐지된다. 2025학년도는 이 전형으로 지원할 수 있는 마지막 학년도이다. 하지만, 해외고 학생들에게 지원 가능한 학종이 신설된다.  2026학년도부터는 수능 최저 기준이 적용되지 않는 학생부 종합 면접형(미래인재전형-면접형)이 그것이다. 

 

이 변화는 해외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이 그동안 국제학부, 불어불문, 독어독문 전공에만 지원할 수 있었던 것을, 다양한 전공으로 확대하여 지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의미한다.

 

전형명

학생부종합 미래인재전형(수능최저 있음)

어학특기자, 국제학특기자(2025학년도를 마지막으로 폐지 됨)

수능최저

미래인재전형 있음, 특기자 전형 없음
전형방법

미래인재전형: 서류평가(100%), 면접 없음  

특기자전형: 

평가요소

미래인재전형: 성적 증명서, 학생부 대체서식

특기자전형: 성적증명서, 대체서식, 각종 공인성적 

특이사항

- 2025학년도를 끝으로 어학 및 국제학 특기자 폐지

- 2026학년도 수능 최저 없는 학종 면접형 신설 

 

 

수시 학생부 종합전형을 준비할 때, 대학마다 요구하는 서류와 평가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입학처에 직접 문의하여 정확한 정보를 얻는 것이 필수적이다. 각 대학의 구체적인 요강을 파악하는 것이 첫 번째 단계이다. 또한, 입시에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는 과정에서는 입시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준비 과정을 체계적으로 진행할 수 있어 성공적인 입시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질 수 있다.

 

대학별 요강과 전문가의 조언을 바탕으로, 자신이 준비한 학업적 역량에 가장 유리한 전형을 선택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전형을 선택하고, 철저한 준비를 통해 성공적인 입시를 치를 수 있기를 바란다.

 


광고 : 해외고 수시 전형을 고려한다면? 지금 바로 상담신청!

 

상담 신청 바로가기

 


Copyright ⓒ ACSA Korea, Inc.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자료제공: ACSA 입시컨설팅(ACSA 입시상담 신청 바로가기)

ACSA 입시컨설팅 문의:

전화: 070-7918-5577

카카오톡: ACSAKorea / 위챗: ACSAKorea 이메일: acsa@acsa-scholarship.or.kr

최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