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후 공인성적 제출 가능한 대학은 어디?

  • 등록 2023.06.01 13:37:51
크게보기

졸업 후 공인성적과 표준화 학력자료들을 제출 할 수 있는 대학은 어디인지 알아본다.

재외국민교육정보 교육국

 

 

항상 해마다 입시 때가 되면, 대학의 입시 요강들이 속속들이 발표되고 있는 가운데, 해외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학부모의 고민거리가 이만저만이 아니다. 요강을 들여다보아도 무슨 말을 하는 것인지, 입학처에 문의해도 애매한 답변만 하기 일쑤이다. 특히, 5월에 있는 졸업시험의 준비로 그동안 미뤄 왔던 공인성적들 즉, 공인어학 성적이나 SAT, ACT 등의 시험의 경우 재학 기간에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허다하다. 뒤늦게 시험을 보려 하지만 대학이 졸업 후 취득한 공인성적들을 평가하는지, 한다면 어떤 대학들이 평가하는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학부모의 고민을 조금이나마 덜기 위하여 본 지는 2024학년도에 어떤 대학이 졸업 이후 취득한 공인성적을 평가하는지 알아 보았다. 공인성적들을 평가하는 대학들은 주로 서류전형 대학들 이므로 서류전형 대학들 위주로 정리해 본다. 


광고 : 우리아이 입시가 고민이라면? 지금 바로 상담신청!

 

상담 신청 바로가기


1. 서울대: 2024학년도부터 자소서 폐지
서울대의 경우 12년 전 과정 이수자 전형에 해당하는 글로벌인재 특별전형으로 학생들을 선발하기 때문에, 3년 특례와는 상관이 없는 대학이다. 12년 전 과정 해외 이수자의 서울대 지원에 있어 공인 성적은 원서접수 전까지 취득한 것이면 제출할 수 있다. 또한, 서울대의 경우 2024학년도부터 자기소개서가 폐지되었으며 교사 추천서와 언어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하니 요강을 확인하여 준비하도록 해야겠다. 

 

2. 연세대: 제출서류 목록표 변경

연세대는 표준화 학력평가 자료 및 어학능력 증빙서류는 외국 소재 고등학교 재학 중 취득한 것만 인정하고 있다. 또한, 활동기록표가 기존 공인성적, 교내수상, 교내동아리, 봉사활동으로 나눠서 제출하던 것이 2024학년도부터 교내수상이 없어지고 공인성적, 교내활동(탐구, 자율, 진로, 기타), 봉사활동으로 나누어져 제출하게 된다. 이는, 자기소개서가 없어진 상황에서 지원자의 탐구역량과 전공적합성에 맞는 다양한 교내활동을 평가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연세대 온라인 PDF 제출 시 모든 서류의 우측 상단에 수험번호를 기재한 후 업로드 해야 하며, 특히 비교과활동 기록표에는 연번을 우측 상단에 기재하고 순서대로 정리해서 제출 해야 한다는 것도 잊지말아야 한다. 

 

3. 고려대: 졸업이후 취득한 공인성적 평가 대학

고려대는 연세대와 달리 고등학교 입학 후 원서접수 전까지 제출되는 서류를 모두 평가한다. 따라서 졸업 이후 취득한 공인성적을 다 평가하는 대학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고려대는 교내활동만 제출 할 수 있으며, 학교장이 허락하여 학교장 직인이 찍혀 있는 활동이라 하더라도 평가에서 제외한다. 또한, 활동증빙서류 목록표에 지원자의 개인 감상평, 소감등을 기재할 경우 평가에서 제외하며 개인이 작성한 포트폴리오 및 보고서 역시 평가에서 제외하고 있으니 이점 주의해서 준비하여야 한다. 

 

4. 서강대: 교, 내외 활동 모두 인정

서강대도 연세대와 마찬가지로 고등학교 졸업 이후 취득한 모든 성적에 대해서는 평가에서 제외 한다. 다만, 교내외 활동 모두를 인정하고 있으니 증빙자료 제출 시 교내활동만 제출할 필요는 없다. 학교생활기록부를 가지고 있는 지원자의 경우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된 내용 중에서 강조하고 싶은 내용은 학교생활보충자료를 통하여 중복 작성할 수 있다. 또한, 증빙자료는 지원자가 작성한 활동목록의 내용의 설명, 공식 기관 발급 서류, 사진 첨부 등 자유롭게 작성할 수 있다. 또하나 중요한 내용으로, 증빙자료 각 페이지 좌측 상단에는 활동목록의 “연번”과 “활동명”을 기재해야 한다. 


5. 성균관대: 활동증빙자료 15개로 증가

활동증빙서류의 가장 큰 변화를 보인 대학이 성균관대라 하겠다. 2023학년도와 다른 부분은 활동증빙자료가 종류에 상관없이 총 10개 항목을 제출 하였으나 2024학년도부터 어학증빙서류 5개, 표준화 학력자료 5개, 기타활동증빙자료 5개로 총 15개 항목으로 늘었다는 점 이다. 또한, 어학증빙서류와 표준화 학력자료에 해당하는 서류들은 고교 입학 이후 성적을 인정하고 있으며 졸업 이후 성적도 제출할 수 있다. 

활동증빙 자료들은 모두 우측 상단에 연번을 작성 해야 하며, 제출서류 목록 및 활동 증빙서류 일체에 지원자 개인의 감상평, 소감 등을 기재할 수 없다.

 

6. 한양대

한양대는 고교 재학 기간 중의 학업 및 비교과 활동(공인어학 성적 및 표준화학력평가 자료, 교내외 수상, 동아리 활동 등)을 모두 기재할 수 있으며, 최대 15가지 항목까지 작성 가능 하다. 초·중학교 재학기간 및 고등학교 졸업 이후의 학업, 비교과 활동, 공인성적은 평가에 반영하지 않는다. 학교생활기록부에 명시된 사항을 기타활동 증빙서류 목록표에 기재한 경우에도 평가를 받으려면 별도의 증빙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Ex. 상장, 각종 증명서의 형태)

기타활동 증빙서류 목록표는 다음과 같이 4개 항목으로 구분해서 작성한다. 

  1.  ①표준화학력평가자료(IB, AP, SAT, ACT, A-LEVEL 등)
  2.  ②어학능력 입증서류(TOEFL, TOEIC, TEPS, HSK, JLPT, JPT, DELF/DALF, DELE, TOPIK 등)
  3.  ③교내활동(수상,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등)
  4.  ④기타활동(상기 서류 외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 활동)


7. 중앙대: 졸업이후 취득한 공인성적 평가 대학

중앙대의 학업능력 입증서류에 관해서는 교내 활동으로 한정하고 있고 공인성적과 표준화학력자료의 졸업 이후 취득에 관한 언급은 별도로 되어있지 않다. 이 경우, 졸업 이후 취득한 공인성적과 표준화 학력자료의 경우 제출이 가능하다고 하겠다. 고려대나 성균관대와 달리 중앙대의 활동목록표에는 '활동내용’에는 활동내용을 간략히 소개하고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활동 기간과 지원자의 역할을 포함하여 200자 이내(띄어쓰기 포함)로 작성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해당 활동을 통해서 내가 무엇을 배웠으며 입학 후 어떤 분야에서 연구하겠다는 내용을 간략하게 작성 하므로써 전공적합성이나 탐구활동에 대한 의미를 설명하도록 하자. 

 

8. 한국외대: Score Reporting 제출은 인정하지 않음

한국외대는 고교 재학 기간의 활동 내역만을 기재하며, 그 외 기간의 활동은 평가에서 제외한다. 또한, 공인성적의 경우 활동증빙서류 하단에 반드시 웹사이트 주소와 ID, PW를 기재하여야 하며 Score Reporting 제출은 인정하지 않는다. 활동보고서는 총 10개 활동, 15페이지 제출 가능하며 각 항목당 100자까지 설명이 가능 하다.

 

9. 이화여대 : 온라인 PDF 접수로 전환

이화여대는 접수 방식이 2023학년도까지 우편접수를 하는 학교였으나 2024학년도부터 PDF 온라인 접수 방식으로 전환 된 학교이다. 공인성적은 원서접수 전까지 성적 인정하고 있으며 합격자 중 AP, ACT 성적표 제출자는 2월 중순까지 입학처에 College Board 또는 ACT로부터 직접 공식 성적표가 도착하도록 Score Reporting을 신청 해야 한다. 국제학부 지원자의 경우 어학능력 입증서류에 영어강의 수강능력 입증서류라는 것을 명시 해야 하며, 교내외, 졸업 후 스펙인정에 관한 별도의 언급은 없으므로 교내외 활동 모두 제출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기타서류의 왼쪽 하단에 해당 연번을 기재한 후, 스캔하여 제출해야 하며 어학성적(TOEFL 등) 및 표준화학력자료(SAT, AP 등) 제출 시에는 점수를 확인할 수 있는 출력본과 함께 진위여부확인을 위해 성적확인 홈페이지 주소와 ID/PW 또는 코드/PIN을 출력본 하단에 작성한 뒤, 스캔하여 제출해야 한다. 

 

10. 국민대: 온라인 PDF 접수

국민대는 온라인 PDF로 접수하는 대학이며 학업능력 입증서류(공인성적 및 교내외 활동 포함)는 고교 재학 기간에 해당하는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공인성적을 제출하는 경우에는 서류에 해당 서류 발급처의 지원자 ID/PW를 별도 기재하여 국민대 입학처에서 확인할 수 있는 수단을 제시해야 한다. 

 

11. 숭실대: 서류로 전환된 첫해 대학

숭실대는 올해 처음 서류전형으로 전환된 학교이다. 서류접수는 우편 및 방문제출은 할 수 없으며 온라인 제출만 가능하다. 학업증빙서류는 10개항목, 20페이지 이내로 제출할 수 있으며 고교 재학기간 중 활동 전체(교내외 수상,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등)를 기재할 수 있다. 초, 중학교 재학기간 및 고등학교 졸업 이후의 활동은 평가에 반영하지 않으며, 공인어학성적, 표준화 학력 자료는 고등학교 입학 이후 취득한 성적만 인정하며 고등학교 졸업 후 취득 성적도 평가한다. 가능모든 공인성적은 반드시 진위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수단(URL/ID/PW 등)을 활동 내용에 기술하여야 한다. 학교생활기록부에 명시된 사항을 기재 한 경우에도 별도의 증빙자료를 제출하여야 한다. (상장, 증명서 등) 

 

12. 가천대: 대체서식의 특별한 제한사항 언급 없음

가천대의 경우 학교생활기록부 대체서식으로 총 10페이지 이내로 제출받고 있으며 입시요강에 내용을 살펴보면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활동에 참여한 내용과 학교 생활기록부에 준하는 활동이라는 설명 이외에 별도의 제한 사항은 언급되지 않고 있다. 또한, 10페이지까지 증빙자료를 제출할 수 있는데, 식별할 수 있는 수준이라면 축소복사로 한페이지에 여러 페이지가 들어가도 무방하다. 

 

대학마다 제출서류들이 조금씩 상이하기 때문에 지원 대학을 결정한 후 어떤 서류를 준비해야 하는지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제공: ACSA 입시컨설팅(ACSA 진학상담 신청 바로가기)

ACSA 입시컨설팅 문의:

카카오톡: geemokim / 위챗: GeemoKim 이메일: acsa@acsa-scholarship.or.kr

김기모 기자 acsa@acsa-scholarship.or.kr
Copyright @재외국민교육정보 Corp. All rights reserved.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501,737호(삼성동,브이플렉스) 등록번호: 서울,아54509 | 등록일 : 2022-10-17 | 발행인 : (주)에이씨에스에이코리아 김기모 대표 | 편집인 : 김기모 | 전화번호 : 070-7918-5577 Copyright @재외국민교육정보 Corp. All rights reserved.